창업맞춤형사업

창업과제 사업계획서

작성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 항목 하단에 작성된 파란색, 회색 글씨는 삭제 후 제출 요망

창 업 아 이 템 명

1. 개 요

창업아이템의

소개

·

·

·

기능, 주 소비자층, 판매예정가격, 사용처 등을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기재

경쟁사 제품

분석

·

·

·

경쟁제품(유사제품)의 주요기능 및 차별점 등을 간략히 기재,

국내외 목표시장

·

·

·

국 내외 목표시장, 판매 전략, 시장 침투 전략 등

이 미 지

* 시제품 이미지, 시안 또는 설계도

2. 창업배경

사업 추진 의지 및 열정(기업가 정신)과 창업 관련 경험, 역량 및 사업화를 위한 네트워크(기술, 자금, 마케팅 등) 보유 현황 등을 자유롭게 서술

3. 창업아이템 소개 및 시장조사결과

창업아이템의 소개

창업아이템의 용도, 기능, 사용처 및 이미지(개략도 포함) 등 창업아이템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기재

시장 수요조사 결과

국내외 목표시장, 대상 소비계층과 그에 따르는 매출발생 및 수익창출가능성 등을 조사하여 서술

예상 시장 규모를 반드시 기재((예시) 국내 100억원, 해외 1,000억원)

4. 창업아이템의 기술성

창업아이템(기술)의 차별성(독창적 구성)

기존에 유사 기술 존재 여부 및 기존기술과의 차이점 등을 포함하여 창업아이템(기술)과 경쟁제품과의 차별성 또는 기술의 독창적인 구성, 제품 성능의 우수성 등을 서술

창업아이템의 경쟁력 및 파급효과

창업아이템(기술)이 가진 경쟁력 및 예상되는 파급효과를 서술

5. 창업아이템의 시제품제작 및 사업화계획

창업아이템의 시제품제작 계획

창업아이템(기술)의 시제품제작 계획을 협약기간(일정), 소요비용, 세부제작 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서술

시제품 제작계획

M1

M2

M3

M4

M5

M6

M7

M8

M9

M10

비 고

예시) 아이템설계 및 다자인

아이템개발(외주용역 등)

제품 테스트 및 시험분석

시장반응평가

마케팅 등 홍보

창업 계획

창업일정 및 형태, 창업 이후의 중장기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

생산 계획

시제품 제작 완료 이후 제품 생산시설 구축 및 양산 계획 등 서술

홍보 및 판매전략

예상 제품 단가(판매단가), 제품의 홍보 및 판매전략(마케팅 계획), 손익분기점 등을 서술

향후 사업추진 일정

본 사업 종료(협약 종료) 후, 사업 확장을 위한 추진 계획을 기술하고, 일정 등의 해당기간에 음영표시, 고란에는 특이사항을 기입

추진내용

‘14. 1분기

‘14. 2분기

‘14. 3분기

‘14. 4분기

‘15. 1분기

‘15. 2분기

비 고

예시) 투자유치

생산(양산)시설 구축

법인전환 및 공장설립

6. 사업비 산정내역

사업비 조성내역

창업아이템의 속성 및 창업사업화 계획 등에 부합하도록 사업비 조성(신청 사업비의 기준)

합계(사업비)

(100%)

정부지원금

(70%이내)

창업자부담금 (30%이상)

현금(10%이상)

현물(20%이내)

소 계

70,000 천원

49,000 천원

7,000 천원

14,000 천원

21,000 천원

*현물부담 산출내역 : 신청자(대표자)의 인건비, 보유 장비 등

세부항목별 사업비 사용계획

세부항목

산출근거

금액(천원)

비 고

(%)

현금

현물

인건비

1,500천원 × 9개월 = 13,500천원

1,000천원 × 5개월 = 5,000천원

18,500

-

18,500

외주용역비

마그네슘 성형 외주비 = 3,000천원

코팅 등 외주처리비 = 4,000천원

7,000

-

7,000

재료비

마그네슘 판재, = 1,700천원

코팅 처리재료비용 = 1,300천원

3,000

-

3,000

기자재 구입비

컴퓨터(데스크탑) = 1,800천원

복합기(레이저) = 700천원

2,500

-

2,500

5.5%

기자재 임차료

주관기관 기자재 임차료

-

14,000

14,000

기술이전비

대학/연구기관 보유 기술이전

-

-

-

소 계

64.3%

창업준비활동비

산업재산권 출원비 = 6,000천원

6,000

-

6,000

시험분석 및 인증비 = 6,000천원

6,000

-

6,000

시제품 관련 서적 구입 = 700천원

700

-

700

사무용품 및 소모품구입 = 1,000천원

1,000

-

1,000

회계감사비 = 300천원

300

-

300

소 계

14,000

-

14,000

20%

마 케 팅 비

홍보용 카탈로그 제작비 = 4,000천원

4,000

-

4,000

온라인 배너 홍보비 = 2,000천원

2,000

-

2,000

홈페이지 제작 및 도메인 등록비 = 3,000천원

3,000

-

3,000

참가등록 및 부스임차비 = 2,000천원

2,000

-

2,000

소 계

11,000

-

11,000

15.7%

합 계

56,000

14,000

70,000

100%

* 신청자(대표자)의 인건비는 현금 계상 불가, 신규채용인력에 한하여 인건비 계상 가능

** 사업비 사용계획은 반드시 사업비관리기준의 사업비 계상기준 및 계상비율을 참조하여 작성

[참고] 비목별 계상기준

창업맞춤형사업 비목별 계상 기준

비 목

계 상 기 준

창업자

지원금

시제품제작비(총 사업비의 50% 이상)

인건비

창업자 및 창업기업에 소속된 기존 직원이 당해과제 수행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 과제 참여율에 따라 현물로만 계상 가능. 단, 본 사업을 위하여 협약만료일 3개월 이전까지 신규 채용하는 인력(4대보험 가입)에 한하여 인건비 적용범위 내에서 현금으로 계상 가능

* 중소기업청 또는 타 기관 과제의 참여율의 합이 100%를 초과할 수 없음

* 인건비는 전년도 근로소득에 준하여 지급하며(근로소득원천징수 확인서), 근로소득이 없을 경우 창업자에게 지급하는 월 인건비 총액은 아래의 기준을 적용한다.(100% 참여 시)

학사과정(학사 미만 포함) : 월 120만원, 학사(석사과정 포함) : 월 170만원

석사(박사과정 포함) : 월 220만원, 박사 : 월 270만원

지식서비스분야 업종의 경우 시제품제작비의 80%까지 인건비 계상 가능, 이외 업종은 시제품제작비의 50%까지 인건비 계상 가능(업종 확인은 사업비관리기준 참조)

외주용역비 : 창업자 본인의 시제품제작이 불가능할 경우에 한하여 지급할 수 있으며, 외주용역계약은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회사에 한함. 개인과의 외주용역계약 불가

ㅇ 재료비 : 시제품제작에 투입되는 물품으로서, 부품 또는 가공품 등의 물품 구입에 소요되는 경비(견품, 시약, 재료 구입비 등)

ㅇ 기자재 구입비 : 시제품제작을 위해 활용되는 자산성 물품 구입 등(총 사업비의 10% 이내 계상)

ㅇ 기자재 임차료 : 시제품제작을 위해 활용되는 자산성 물품 임차에 소요되는 경비(실험장비의 임차비와 관련 부대비용)

기술이전비 : 시제품제작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이전받기 위해 사용하는 금액으로 법적 권리를 보장받는 계약의 경우에 한하여 집행(총 사업비의 20% 이내 계상)

ㅇ 시금형제작비 : 양산금형 이전 시제품의 최종 확인을 위한 시금형 제작비(총 사업비의 20% 이내 계상)

창업준비활동비

ㅇ 시장정보 획득, 보완기술 교육, 도서 등 문헌 구입비 등(회의 관련 식대비 불인정)

ㅇ 창업과제와 직접 관련이 있는 지식재산권 출원등록비, 시험분석료, 제품인증비 등

ㅇ 창업과제의 사업화를 위한 사무용품 구입비(100만원 한도)

ㅇ 전담기관 및 주관기관 시행 교육 등 프로그램 참가 여비(100만원 한도)

사업장 운영을 위한 공간의 임차비(소요비용의 50% 이내, 월 20만원 한도로 집행가능하며, 보증금성 비용은 제외)

* 주관기관의 현장확인을 통해 임차비 지급의 적정성을 인정받은 경우에 한함

** 정부, 지자체 등의 지원금 투입을 통해 조성운영 중인 공간(BI 등)의 임차비는 지급 불

마케팅비

창업과제의 마케팅활동을 위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비, 제품홍보물 제작 및 홍보비, 탈로그 제작비, 영상 제작비, 온라인 쇼핑몰 입점비,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제작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