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글로벌 해외마케팅 지원 계획(안)

2014. 7

글로벌 해외마케팅 지원 추진계획(안)

1. 사업개요

사업목적

ㅇ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해외 전시회 참여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 및 판로 개척 지원

사업배경

ㅇ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은 창업기업이 단독으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사)한국창업보육협회 주관의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지원 필요

지원대상

전국 창업보육센터 우수 입주기업(BI 보육역량강화사업 참여기업 우대)

- 지역협의회별 전시 부스 운영을 통한 전시회 참가기업 및 제품 전시기업 지원

* 지역협의회별로 3개 ~ 5개 입주기업을 추천

* 추천기업 중 전시회 참여기업과 제품 전시기업을 구분하여 지역협의회별 전시회 참가 지원

지원규모 및 내용

ㅇ 지원규모

- 전시회 참가지원 : 15개 내외의 우수 입주기업

- 제품 전시지원 : 지역협의회별로 2 ~ 4개 제품전시 지원

ㅇ 지원내용

지 원 내 용

비 고

단체관 부스비

통역비, 공동 카탈로그 제작

항공료 50% 지원(기업 담당자, 센터매니저 1인)

전액 지원

항공료 50% 지원(기업 담당자, 센터매니저 1인)

현지 체재비

개별 홍보자료 및 물류 운송비

개별 부담

참여기업 선정 기준

ㅇ 현지시장에서 요구하는 우수 제품군(전시품) 관련 기업

ㅇ 해외시장 개척사업 활동을 통해 수출실적 도출이 가능한 제품을 보유한 기업

2. 사업 추진체계

사업계획 및 방향설정

세부사업별 추진계획수립

세부과업별

업무추진

전시회 참가 계약

전시회 참가 기업 모집 및 선정

참가업체 준비 설명회(8월말 예정)

참가기업 비즈니스상담 추진자료 취합

바이어 매칭작업

공동 브로셔 제작

전시물품 배송 예약

항공, 숙박 예약

전시화 참가 지원

전시회 참가 지원

- 통역, 전시장운영, 현지교통 등

결과보고

최종보고서 제출

후속지원

참여기업 성과관리

3. 전시회 개요

ㅇ 전시명칭 : 2014 베트남 국제 유통산업전(Vietnam Intl Retail Fair 2014)

* 동시개최행사 : 제2회 KOREA SOURCING FAIR

ㅇ 개최기간 : 2014년 10월 30일 (목) ~ 11월 1일(토), 3일간

ㅇ 개최장소 : SECC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호치민, 베트남

ㅇ 개최규모 : 4,440㎡, 160개사 270부스(예정)

ㅇ 주 최 : (사)한국무역협회, 코엑스, 베트남 유통협회

ㅇ 참 관 객 : 16,030명

ㅇ 현지파트너 : VINEXAD Ministry of Industry & Trade Vietnam

(베트남 산업무역부) 산하 국영기업

전시품목

유통제품

식음료상품, 미용, 건강 상품, 패션, 액세서리, 가정용품, 전자부품/제품, 전자제품 액세서리, 선물, 완구 등

유통 설비 및 인테리어

진열용 선반, 쇼 케이스, 냉/온장고, 카트, 포장기계, 마네킹, 내벽재, 조명, 광고판 등

유통 IT 시스템

전자결재 시스템, 현금관리 시스템, 바코드 시스템, RFID 시스템, 금고, 보안 시스템 등

유통관련 컨설팅

매장관리/운영, 부동산, 금융, 보험 등 각종 컨설팅

베트남 및 인근국가 진출을 희망하는 유통목적 아이템 등

전시회 특징

국내 주최자가 기획/운영하는 행사로서 중소기업의 신규 해외시장 개척의 최적화된 마케팅 플랫폼 제공

- 베트남 최초의 유통산업 및 프랜차이즈 전시회로서 베트남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에게 쉽고 최적화된 마케팅 플랫폼 제공 (One Stop Service 항공/숙박, 물류, 통역, 장치 등)

- 사전 섭외된 내실 있는 바이어와 수출상담이 가능한 1:1 비즈매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실질적 거래 성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

- 국내 참가업체들에 대한 사후 관리 서비스를 통하여 전시성과가 부족한 업체들에 대한 사후 1:1 바이어 상담 지원

- 현지 진출 시 유용한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현지화 기반 마련

4. 전시회 부스

부스 디자인 예시(2013년도)

부스 지원 내역

1) 안내 데스크 1조 (안내 데스크 1개 & 의자 1개)

2) 상담 테이블 1조 (라운드 테이블 1개 & 의자 2개)

3) 기본전력 (1kw) 및 콘센트 1개

4) 휴지통 1개

5) 추가비품은 아래 4가지 중 택 1

가) 선반 (0.3m W x 1m H) 3

나) 브로셔 키오스크 1개 & 선반 (0.3m W x 1m H) 2

다) 진열대 (0.5m L x 0.5m W x 1m H) 1

라) 진열대 (0.5m L x 0.5m W x 0.5m H) 1개 & 선반 (0.3m W x 1m H) 1

전시회 부스 활용 계획

입구

: 참여기업 제품 전시 부스

: 제품 전시 전용 부스

ㅇ 기본 부스 : 가로 3× 3

ㅇ 사용 부스 : (기본 부스 5 × 3) KOBIA 단일 전시관 운영

ㅇ 내부 구조 조정을 통한 참여기업 제품 전시

- 전시관 내부 구조 당당 과장과 상의하여 결정 예정

전체 전시회 배치도 별첨(1안)

5. 베트남 선정 사유

베트남 경기 전망

- 세계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12년 GDP 성장률은 5.04%, 2013년 5.5%의 고성장 지속

- 2014년 인도, 중국 다음으로 베트남을 아시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시장으로 선정(Earnst&Young)

-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6위 수출 대상국으로 2013년 유일하게 10대 교역국 중 10% 이상의 수출 증가율 기록(159억$, 17% 성장)

- 특히, 베트남 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제품들에 관한 수요 급증

유망 신흥시장 베트남

- 아시아에서 중국, 인도와 더불어 고성장세를 지속하는 신흥시장

※ 2011년 5.9% 경제성장에 이어 2012년도 5.04% 성장, 2013년에는 5.5% 성장세로 다소 주춤하나, 잠재력이 충분하며, 선점이 요구되는 차기 타겟 마켓

< 베트남의 연도별 GDP 규모 및 성장률>

구분

2010

2011

2012

2013

금액

1,059

1,238

1,417

1,600

성장률

6.9

5.9

5.04

5.5

* 자료 : 베트남 통계청

2014년 한-베 Free Trade Area 추진

- 약 3,000개 이상의 국내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FTA 추진에 따른 국내 기업의 현지 진출 수요 확대 및 양국 간 교역규모 확대 예상

K-Pop, K-Drama, K-Movie 등 한류 영향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호감도 증가

- 한류의 열풍의 영향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국내 업체들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 가능성 확대

베트남 소비패턴 변화

- 내수 소비 지향 국가 : GDP의 70%

- 호치민시 실질 소득 일인당 2천달러 이상(지하경제규모 감안 시 일인당 4천달러 상회)

- 백화점, 슈퍼마켓, 할인 전문점 등 구축으로 소비패턴의 고급화, 서구화 추세

소비력이 강한 젊은 인구의 나라

- 9,200만 여명의 많은 인구와 연평균 1.2%의 높은 인구 증가율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소비시장 형성 (2020년 1억 명 돌파 예상)

- 30대 및 이하 인구총인구 9,200만명중 67%→2~3년내 소비시장 큰 폭 증가

유통시장 확대

- 100% 외국인 투자형태의 유통업 진출 허용(WTO 2009. 1. 1 발효)

- 시장에서 매장으로 현대식 유통채널 수요급증 (쇼핑센터, 대형마트, 편의점 등)

1994년 호치민 시에 최초의 슈퍼마켓이 문을 연 이후, 2012년 기준 전국적으로 슈퍼마켓 551개, 쇼핑센터 89개, 편의점 2000여개로 증가

슈퍼마켓, 쇼핑센터의 경우 2009년~2012년에 연간 18%씩 늘어남. 특히 호치민시의 경우 동 기간동안 현대적 쇼핑채널에 해당되는 판매점 수가 100개에서 179개로 크게 증가하면서 연간 23%의 증가율을 보임, 2015년까지 2배 증가 전망

마. 사후관리

ㅇ 참여기업 매칭 바이어(현지기업) 선정에 따른 기업 세부조사 지원

- KOTRA를 활용한 바이어(베트남 현지기업)의 신뢰도, 재무상태, 유통망 등 수출입과 관련한 제반 기업조사 지원

- 해외시장조사 서비스 연계 가능(바이어 찾기, 맞춤형 시장조사, 해외바이어 연락처 확인 등)

7. 기대효과

ㅇ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제공

- 동남아시아 시장에 대한 상권분석과 이를 통한 제품경쟁력 확보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ㅇ 참여기업 네트워킹 강화

- 독립적인 해외시장 진출이 어려운 초기기업의 상생모델 개발

- 참여 기업간 교류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시장 개척 가능

ㅇ 창업보육매니저의 해외마케팅 지원능력 향상

- 해외시장개척단 지원 경험을 통한 해외마케팅 지원능력 향상

- 기업 및 제품의 특성 파악 및 사후관리 지원전략 수립

- 지속적인 기업관리 및 지원전략 수립

붙임 1

2014 보육역량강화사업

글로벌역량강화(해외전시회) 참가 신청서

업 체 명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설립년월일

대표자 E-mail

대표전화

주요제품

홈페이지

본사

(주소)

우편번호 < - >

종업원수

총자산

매출액

수출액

담당자

(본 사업관련 실무연락하실 분을 기재해주세요)

(성명)

(직위)

(전화)

(핸드폰)

(팩스)

(E-mail)

참가자 1

(성명)

(영문명)

(전화)

(핸드폰)

(E-mail)

참가자 2

(성명)

(직위)

(영문명)

(전화)

(핸드폰)

(E-mail)

상기와 같이 참여를 신청합니다.

2014 년 월 일

기업명 :

대 표 : (인)

(사)한국창업보육협회장 귀하

전시 품목 설명서

전시품목

(*자세한 품목설명은 해외 바이어 발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품목명

제품설명

제품용도

전시회 품목

구분

품목 1

품목명(한글)

품목명(영문)

품목설명

(한 글)

품목설명

(영 어)

구분

품목 2

품목명(한글)

품목명(영어)

품목설명

(한 글)

품목설명

(영 어)

주 1) 반드시 영문 설명 필요하며, 추가란 기재시 양식변형 가능.

주 2) 제품 사진파일 별첨 요망.

붙임 2 베트남 외국인 직접투자(FDI) 국책사업 동향(2014.02)

Decision 631/QD-TTg on April 29, 2014에 따른 투자 프로젝트 -

∘ 2020년까지 상위 10개 국책사업(National Project List Top 10) 분석 및 전망

개요

Decision 631/QD-TTg on April 29, 2014에 따라 2020년까지 외국인 직접투자에 대한 매력적인 국가적 프로젝트 리스트가 최근 발표되어 외국인 직접투자자들에게 투자기회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베트남 기획투자부(MPI)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사업 목록은 산업별로 분류되어 있어 과거 지역별로 분류된 것과는 대조되는 것이라고 함. 베트남 정부는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를 위해 총 127건의 사업별 목록을 발표했고 전체 사업의 총 투자액은 600억 달러로 집계됨.

최근 대베트남 외국인 투자자 동향

대베트남 국가별 외국인 투자 동향은 2014.1.1.~ 4.20. 기간 중 한국이 신규 건수 125건, 신규 투자금액 8억 5000만 달러, 증자금액 2억 6900만 달러 등 외국인 신규 투자금액 1위임.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 가공업이 신규 건수 204건, 투자금액 21억 6100만 달러이며 부동산경영업이 신규 건수 7건, 투자금액 2억 7000만 달러, 건설업이 신규 건수 37건, 투자금액 2억 3500만 달러, 의료와 사회복지업에서 신규 건수 1건, 투자금액 2억 2500만 달러임.

대베트남 국가별 외국인 투자

<단위: US$ 백만>

대베트남 산업별 외국인 투자

<단위:US$백만>

외국인투자 관련 근거 법령, 개념 정의 및 투자자본 상위 10개 국책사업(Top 10 Project List)

근거 법령(Decree No. 24/2011/ND-CP 관련 법령 등)

- 정부조직법(Law No. 32/2001/QH10 of December 25, 2001, on Organization of the Government)

- 투자법(Investment Law No. 59/2005/QH11 of November 29, 2005)

- 건설법(Construction Law No. 16/2003/QH11 of November 26, 2003)

- 기업법(Enterprise Law No. 60/2005/QH11 of November 29, 2005)

- BOT 관련 시행령(Decree No. 24/2011/ND-CP dated April 05, 2011 of the Government amending a number of Articles of the November 27, 2009 Decree No.108/2009/ND-CP on investment in the form of Build-Operate-Transfer contract, Build-Transfer-Operate contract, Build-Transfer contract)

- 건설공사 투자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시행령(Decree No. 12/2009/ ND-CP of February 12, 2009, on management of investment projects on the construction of works)

- 자본건설 투자(Capital Construction Investment) 관련 법률 조항 및 개정 법률(Law No. 38/2009/QH12 dated June 29, 2009 of the National Assembly amending and supplementing a number of articles of the Laws concerning capital construction investment)

자본건설 투자(Capital Construction Investment) 관련 법률 조항 및 개정 법률 (Law No. 38/2009/QH12)

- 2009년 6월 베트남 국회는 건설법, 입찰법, 기업법, 토지법, 주택법 등 5개 법률 내용 중 자본건설 투자(Capital Construction Investment)와 관련이 있는 내용에 대해 법률을 개정함.

- 기업법은 2006년 7월 이전에 설립된 외국인 투자 기업의 재등록 기간을 2008년 6월 30일에서 2011년 7월 1일까지로 재차 연장함.

- 건설법은 투자자가 투자 프로젝트를 작성하기 전에 타당성 조사나 기초설계에 대해 관계 당국의 승인을 받도록 한 의무조항을 폐지하였고 자연재해나 불가항력 등의 사유로 사업부지, 규모, 총사업비 등의 변경이 발생한 경우에는 기 승인받은 타당성 조사를 변경하거나 재평가를 받을 필요가 없도록 함.

- 입찰법은 지명입찰 대상에 국가 기밀 사업과 국가이익에 비추어 긴급한 사업을 추가하고 입찰 과정에서 베트남인이 입찰 수행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만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함.

- 토지법과 주택법은 종전에 토지사용권 증서와 주택 소유권 증서를 별도로 발급하던 것을 토지법에 따라 하나로 발급하도록 규정함.

FDI(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란 외국인이 단순히 자산을 국내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참가와 기술제휴 등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 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함.

-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투자와는 다른 개념으로 외국인 직접투자는 지적 재산권과 부동산 등 모든 형태의 유, 무형 자산이 이전돼 부를 창조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투자를 포함함.

-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다자간투자협정(MAI)에서는 국내 기업의 사업부문과 영업권 등을 외국인에게 매각한 경우도 FDI(외국인 직접투자)로 봄.

- 기업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외국인이 주식과 지분을 취득하는 투자도 FDI(외국인 직접투자)로 볼 수 있음.

JV(Joint Venture)

-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영구적인 기반 아래 특정 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 경영방식으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가짐.

- 공동소유의 대상은 주식자본·채무·무형고정자산(특허권·의장·상표권·영업권 등)·경영 노하우·기술 노하우·유형고정자산(기계·설비·투자 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 합작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소유권과 기업의 경영을 분담하여 자·기술 등 상대방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강점을 이용할 수 있고 위험을 분담한다는 점에서 상호 이익적 해외투자방식임.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 개발도상국에 개발 지원을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협력하여 수행하는 접근 방식임.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공공개발원조·정부개발원조라고도 하며 증여·차관·배상·기술원조 등의 형태가 있음.

- 개발도상국에 대한 공적자금 중 정부 또는 정부의 원조 기관에 의해 공여됨.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복지 향상에 기여함. 자금 공여 조건이 개발도상국에게 부담되지 않도록 무상 부분을 일정 비율 이상으로 한다는 조건을 갖춘 것을 말함.

BOT(Built Operate Transfer)

-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한 시행자(건설업자)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건설을 마친 후 자본 설비 등을 일정 기간 동안 운영하는 것임.

- 여기에 그 운영수익으로 운영자금을 충당하고 부채를 상환하는 한편 지분 투자자에 대해 배당을 하며 운영기간이 종료되면 정부에 무상으로 양도함.

- 이러한 방식은 주로 재정적자의 누적 외채 문제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개발도상국들이나 국가사업의 민영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의 인프라 개발에 도입되고 있음. 그러나 BOT 프로젝트는 비교적 공사기간이 장기적이며 정치적 안정성에 따른 위험이 큰 것은 단점으로 지적됨.

- 투자법(No. 59-2005-QH11) 제3조 17호: BOT(Build Operate - Transfer)는 베트남 국가기관과 투자자 사이에 체결된 계약서로 투자자가 특정한 기간 내에 사회간접자본을 건설 및 운영하고 기간이 만료되면 투자자는 이를 무상으로 베트남에 양도하는 투자방식임.

- 투자법(No. 59-2005-QH11) 제3조 18호: BTO(Build Transfer - Operate)는 베트남 국가기관과 투자자 사이에 체결된 계약서로 투자자가 사회간접자본을 건설한 후 이를 베트남에 양도하면 정부는 투자자가 투자자본 회수 및 이윤의 획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특정한 시간 동안 그 시설을 경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투자방식임.

- 투자법(No. 59-2005-QH11) 제3조 19호: BT(Build-Transfer)는 베트남 국가기관과 투자자 사이에 체결된 계약서로 투자자가 사회간접자본을 건설하고 건설이 완료된 후 이를 베트남에 양도하면 정부는 투자자가 투자자본 회수 및 이윤의 획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여 주거나 BT 계약서 상의 합의에 근거하여 투자자에게 비용을 계산하여 주는 투자방식임.

투자자본 상위 10개 국책사업(Top 10 Project) 투자 형태 및 연락

<단위: US$ 백만>

시사점

정부가 발표한 사업 외국인 투자와 합작투자뿐만 아니라 민관협력(PPP), BOT, 공적개발원조의 투자 형태도 허용함. 투자 형태의 성공 여부는 베트남의 법률체계와 투자유치 정책이 충분히 정립될 것인가에 달렸음.

아직까지 BOT 방식으로 투자한 외국인 직접투자는 많이 찾아볼 수 없음. 기획투자부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BOT 방식으로 투자한 사업은 10건 정도에 그친다고 함.

베트남은 현재 중간소득 국가로 앞으로 공적개발원조(ODA) 방식의 투자는 더욱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한편 민관협력(PPP) 방식의 투자 또한 관련 법률체계가 미비한 탓에 시행 초기 단계에 놓여있는 실정임.

베트남 투자시 관련 법령 해석 및 적용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검토가 중요함.

산업지원에 기여하는 투자자들에게는 특별 인센티브를 적용해줘야 할 것이고 이들에게 적용되는 인센티브는 보다 수월한 시행을 위해 자세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임.

자료원: 베트남 기획투자부, Vietnam Investment Review, MPI, Saigon Times Weekly,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 종합

붙임 3베트남 경제 주요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