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공고 제 2008-79호

‘08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역량강화 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중소기업 CEO가 자사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획 및 활용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08년도 중소기업 마케팅역량강화 사업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관심있는 중소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08. 4. 29

중 소 기 업 청 장

목적

ㅇ 중소기업 CEO가 자사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획, 전략구사할 수 있도록 마케팅역량을 제고함으로써 판로개척 지원

참여대상

ㅇ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으로서 마케팅지원이 필요한 중소·벤처제조기업 CEO와 담당임원(간부) 2인 1조

지원분야 및 전략

구 분

지원대상 기업

지원전략

1 모델

시장진입 및 확보가 필요한 기업

- 제품은 완성되었으나 시장미확보, 마케팅전략 미비 기업

시장진입 및 확대

전략에 중점

2 모델

(시범사업)

시장은 진입했으나 제품의 개선·개량이 필요한 기업

- 디자인 등 제품개선으로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기업

디자인 등 제품의

개선 전략에 중점

3 모델

(시범사업)

ㅇ 가능성이 있는 신제품 및 기술개발 기업

- 제품개발, 사업화 및 시장진입까지 전 과정지원 필요기업

품개발, 신기술

사업화 전략에 중

주요 지원내용

과정규모 : 6개과정 120개 기업 (1과정당 20여 기업 내외)

참여비용 : 소요비용의 80% 지원

- 참여기업 부담금 20% (기업당 110만원)

최종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한해 참가비용 부담

과정기간 : 5~6개월

- 1주에 약 2일, 1일 3~6시간운영, 주로 주말야간 시간 활용 예정

지원절차

- 신청기업 현장실사지원기업 선정맞춤형 프로그램 운영(B2B, B2C과정)모의 및 실전 지원(마케팅, 유통 컨설팅 등 매출연계)

지원내용

- 공통과정(6주) : 서류심사 후 신청기업 현장실사

· 실사제품의 시장경쟁력 분석, 평가 및 마케팅능력 진단

· 제품의 마케팅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시 등

- 심화 및 실전과정 (18주) : 최종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 대상

· 자사제품 적합시장의 특성, 경쟁상황 분석 및 시장 진입 마케팅기법 적용 및 사례중심의 세부 실행 전략 수립

· 모의 및 실전 실습을 거쳐 문제점 보완수정 등을 통해 국내시장현장 실습 및 견학, 판로 지원 등 실전 적용 등

실전 실습 등은 지원분야별 마케팅 전문가 Pool을 구성하여 전문가가 지도

마케팅진단, 분석 및 시장조사 디자인, 유통, 홍보 등 마케팅 사례분야

표적시장, 홈쇼핑, 판촉 등 마케팅실행 분야 마케팅 실전 적용 분야 등

세부 내용은 첨부한 ‘07년 시범사업 프로그램 내용 참고 바랍니다.

전과정 이수후 수료증 수여(참석율 70% 이상)

신청 및 접수처

신청대상 기업 : 다음사항을 기초로 평가하여 선정

- 우수제품 및 기술을 보유하고도 시장진입에 애로를 겪는 중소벤처기업

* 마케팅과정에 참여할 유망제품의 시장성 등을 기본적으로 평가 우선적으로 선정

- CEO의 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참여 의지가 높은 중소벤처기업

- 마케팅 조직이 있으면서 마케팅 실패 경험이 있는 중소벤처기업

- 기타 마케팅역량 강화사업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중소벤처기업

신청기간 : 2008.4.29 ~ 5. 16까지(3주간)

문의처

- 중소기업청 공공구매판로과 : TEL 042-481-4461, 참조

- 중소기업유통센터 전시사업팀 : TEL 02-6678-9341, FAX 02-6678-9690

참조

제출서류 : 사업 신청서 < 첨부 >

(신청 기술·제품 설명서, 마케팅 활동 실태 조사서 포함)

- 제출 방법 : 우편(신청마감일 19:00이전 도착), FAX 또는 방문접수

서류 접수처 : 참여모델을 고려하여 권역별 희망기관에 신청

참여모델

운영권역

운영기관명

(담당자)

전화번호

주소

1 모델

수도권

벤처산업협회

(임경준 주임)

T 02-890-0615

F 02-890-0640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22-12

마리오타워 8층

수도권

한국생산성본부

(김동춘 팀장)

T 02-724-1117

F 02-739-6245

서울시 종로구 적선동 122-1

생산성빌딩 인적자원개발본부

직무교육센터

광주·전남북권

한국생산성본부

(이현아 사원)

T 062-611-5300~2

F 062-611-5310

광주광역시 북구 오룡동 1110-7

광주디자인센터 507호

부산·대구

경남북권

엑스퍼트컨설팅

(김영극 차장)

T 051-665-2480

F 051-665-2483

부산광역시 부산 진구 부전동 505-6 한솔폴라리스 614호

2·3 모델

(시범사업)

전국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정은 연구원)

T 042-629-8720

F 042-629-8722

대전광역시 유성구 전민동

461-6번지 한남대학교 대덕벨리캠퍼스 산학협력단

< 첨 부 >

사업 신청서 (안)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강화 사업 신청서

신청

모델

1. 2. 3

기 업 명

신청

기술

제품

기술제품명

소 재 지

(우 - )

용도

규격

Home

Page

거래처

상시 근로자 수

영업

마케팅

생산

월 최대

생산량

참가자

[대표자]

성 명

참가자

[마케팅

담당임원]

성 명

휴대

전화

휴대

전화

E-mail

E-mail

신청 기술

제품의

시장경쟁

상황

국내

구분

제품명

기업명

단가

(천원)

단위

주 거래처

영업/마케팅

방법

1위

2위

3위

해외

1위

2위

3위

신청 기술

제품의

연간 매출액

2007 년도 실적

2008 년도 예상

2009 년도 예상

내수(백만원)

수출(만불)

내수(백만원)

수출(만불)

내수(백만원)

수출(만불)

중소기업청 공고 제2008-79호에 의하여 위와 같이 신청합니다.

2008 년 월 일

신 청 인 : (서명 또는 날인)

중 소 기 업 청 장 귀하

첨부서류 : 1. 신청 기술·제품 설명서 1부.

2. 마케팅 활동 실태 조사서 1부.

신청 기술제품 설명서

신청 기술제품의 국내외 시장규모

구 분

2006년도

2007년도

2008년도(예상)

2009년도(예상)

국내 시장 규모 (억원)

해외 시장

규모 (억불)

최대

시장

산출 근거

신청 기술제품의 국내외 주요 수요처

구 분

1 위

2 위

3 위

4 위

국내 시장

해외 시장

산출 근거

신청 기술제품의 경쟁력 현황 (수준)

구 분

강 점

약 점

약점 보완 방안

1 위 [제품명:

]

2 위 [제품명:

]

1 위 [제품명:

]

2 위 [제품명:

]

신청 제품 사진 (도면)

첨부 가능

주요경쟁제품 사진 등

첨부 가능

중소기업 마케팅 활동 실태 조사서

다음은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 강화 사업의 기초 자료 확보를 위한 조사입니다.

귀사의 마케팅 활동 실태에 대하여 솔직히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항목

마케팅 실시 현황

1. 신청 기술제품의 현재

시장위치는 ?

형성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미형성

2. 귀사에서 시행 중인 마케팅

활동방식은 ?

자체수행

자체 +

전문 기업

타사와 공동

전문 기업

활동안함

3. 신청 기술제품의 마케팅

전술전략 수립시행 여부

없다

자체 수립 계획 있다

전문가 수립 계획 있다

시행 안함

시행 중

시행 안함

시행 중

4. 귀사에서 시행하는 중점 마케팅 전략은 ?

제품

차별화증대

틈새

시장개척

가격전략

공격적 마케팅활동

기타

(서비스등)

5. 체계적인 시장조사 실시여부

한다면 누가 ?

안 한다면 그 이유는 ?

자체

외부 기관

인력

부족

비용 과다

시장 상황

기타

독과점

규모작음

-

6. 시장조사시 중점내용은 ?

시장 규모 및 성장

가능성 파악

경쟁사 및

제품 조사

소비자 수요동향

판로 및 유통 경로

광고판촉

효과

7. 시장조사 결과 반영 여부는 ?

적극 반영

반영

보통

반영 안함

-

-

8. 마케팅활동 애로사항

매우 많음

다소 많음

보통

약간 있음

없음

- 제품유통망 구축의 어려움

- 전문 인력 부족

- 마케팅비용 부족

- 수요예측분석능력 부족

- 시장 정보 수집능력 부족

- 타 기업제품과의 경쟁

9. 신청 기술제품의 매출액

증대를 위한 방안은 ?

영업/마케팅 방식 변화

생산원가 절감

품질성능

개선

디자인

포장 개선

기타

10. 본 사업 참여에 따른 마케팅

성공 시 성공보수 지급의사

있다면 얼마나 ? (매출액 대비)

없다

1% 미만

2~5%

6~10%

11% 이상

< 참 고 >

07‘ 시범사업 프로그램 내용 (예시 ; 1 모델)

분류

구분

내 용

비고

B2B

공통

과정

현황

제품 마케팅 전략 파악

- 개발 배경 - 시장 환경 - 주관적 마케팅 전략

실사

방안 제시

기존 제품의 문제점 명확화

신제품의 목표 명확화

목표시장, 매출 및 가격 정책의 구체화, 명확화

마케팅 전술/전략의 구체화

컨설팅

심화

실전

과정

교육

제품 Positioning

정보 수집, 가공 및 분석

제시 방안의 명확화/구체화

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수립 Home Work

멘토링

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발표

재수정 요청

- 시장규모 확대를 위한 거시적 안목 및 마케팅 전략

- 고급화/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술/전략 재수립

- 고급화/차별화 제품의 New Brand 구상

재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수립 Home Work

컨설팅

최종

재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발표

- 유럽 및 미주시장을 Target으로(시장 차별화)

- 별도 현지법인 및 New Brand

판로지원

B2C

공통

과정

현황

회사소개 및 사업 분야 설명

제품 소개 수준의 일반적인 제품 Positioning

실사

방안

제시

회사, 제품 설명의 간단, 명료, 명확화

목표시장 및 제품 차별성의 명확화

제도적 환경 분석 추가

향 후 비전의 제시

컨설팅

심화

실전

과정

교육

시장/제품 Positioning

정보 수집, 가공 및 분석

제시 방안의 명확화/구체화

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수립 Home Work

교육

멘토링

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발표

재수정 요청

- 시장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술/전략 재수립

- 제도적 강점의 차별화 전략 접목

재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수립 Home Work

컨설팅

최종

재수정 마케팅 전술/전략 발표

- B2B가 가미된 B2C 마케팅 전술/전략 수립

수도권 시장 진입 성공

- 매출 증대로 직결됨 (160%증가)

판로지원

* ‘07년도에는 시범사업으로 판로지원분야가 다소 부족하였으나 금년에는 동 부분을 보강하여 운영할 계획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