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중소기업 판로지원사업 추진계획(사업공고)

(홍보, A/S콜, 전시회 사업)

2009년도 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해 국내 판로지원사업 중 통합공고가 가능한 사업에 대하여 공고하고 조기 시행코자 추진

Ⅰ. 추진 개요

중소기업 판로지원은 마케팅촉진지원사업마케팅정보시스템 구축사업’(신규)으로 구성

ㅇ 예산은 전년(4,765백만원) 대비 21.7% 증가한 5,800백만원임

* 마케팅촉진지원(억원) : 공동상표(12), 전문전시회(9), 홍보지원(9), 공예품대전(5), 공동A/S콜센터(12), CEO마케팅역량강화(6).

* 마케팅정보시스템 구축(5).

사업 위탁 수행자가 동일(유통센터)하고, 사업 추진절차가 비교적 단순한 사업을 대상으로 통합공고 실시

* 중소기업 제품 홍보, 중소기업공동A/S콜센터 운영, 중소기업전문전시회 지원

ㅇ 그 외 사업은 사업 특성에 따라 개별공고 추진

- 대한민국공예품대전 : 전시일정 기 확정(10월) 및 행사성 사업

- 공동상표 개발 및 홍보 : 위탁사업자 상이 및 사업내용 정비

- CEO마케팅역량강화 : 주관사업자 선정 후 참여기업 모집 필요

- 마케팅정보시스템 구축 : 개별지원 대상 모집성격 아님

통합공고와 별도로 세부사업별로 09년도 세부 추진계획 수립

‘09년도 사업 조기실시 방침에 따라 ’09년 추진방향을 우선 설정하여 공고하고, ‘08년 추진실적 및 ’09년 세부추진계획은 추후 보고

Ⅱ. 공고 대상사업 추진실적 및 ’09년 추진계획

1. ‘08년 추진 실적

우수 중소기업제품 홍보지원

TV, 신문, 잡지 등 10개 언론매체를 활용해 222회 749개 제품 홍보

* 활용매체 : KBS, MBN. 한겨레, 매경, 한경, 서경, 전자, 농민, AM7, KTX메거진

ㅇ 제품홍보 후 평균 8.9%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매출증가업체 비율은 67.9%로 나타남

- TV 및 인지도가 높은 신문매체가 효과를 높게 나타냄

* 매출액 증가업체 비율 : kbs 73.9%, 매경 73.3%, mbn 70.4%

* 홍보 만족도 : kbs 85.6% - 매경 82.9% - mbn 73.4%

중소기업공동 A/S콜센터 운영지원

78개 업체에 대하여 108,535건*(11.30일 현재)의 콜 서비스를 제공하고, 8,515건의 해피콜 실시

* A/S처리 17,087건, 일반상담 91,448건

- 15개사 지원종료(‘08.7), 5개사 탈퇴 등으로 현재 58개 업체 콜서비스 실시 중

ISO9001 CMS 획득 등 콜센터 서비스 능력향상 및 참여업체의 소비자 대응능력 향상 추진

* ISO9001 CMS 획득(‘08.8), 소비자 상생세미나 개최(’08.12)

업종별 전문전시회 및 상담회 개최지원

국제조리기계및우수기자재전12개 전문전시회를 지원하고, 개성공단 및 BI입주업체 생산제품 판매전 특별판매전(2회) 개최

* 1,916업체 참가, 상담액 204,439백만원, 계약액 69,762백만원

대형유통업체와 중소기업과 납품(입점)상담회를 개최하여 1,786업체에 대한 판로개척 지원

* 2회(상하반기)개최, 54개 대형유통업체 및 수출업체(바이어 189명) 참가

- 154개 업체 입점(납품)확정, 259개 업체 재상담 추진 등 실적 거양

2. ‘09년 추진 계획

효율성 높은 매체중심으로 홍보수단을 재편하고, 신규매체 선정 및 홍보방법 다양화 추진(9억원)

홍보대상 확대(약 800여 제품)하고, 성장가능성 및 우수제품을 선정하여 집중 홍보를 통해 스타상품으로 키울 수 있도록 하는 홍보전략 도입

홍보효과 우수매체(KBS, mbn, 매경 등)에 대한 홍보확대와 AM7 효과가 낮은 매체는 조정

공동A/S콜 서비스를 100여개 업체로 확대하고, A/S지원까지를 고려한 지원기반 확충(12억원)

공공구매A/S센터의 사업변경에 따라 A/S콜센터 확장 이전*, 시스템 재구축 등 환경 재정비

* 중소기업중앙회(여의도)에서 외곽으로 이전(‘09.5월)

고객 대응능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도입 등 고객만족경영 능력배양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 추진

* 한국소비자원과 협력,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전문전시회 사업을 전문기관에 위탁하고, 바이어 풀을 확보하여 상시 상담채널 구축 등 유통업체와의 상담회를 전문화 추진(9억원)

ㅇ 전문전시회 사업을 전시사업팀을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유통센터에 위탁하여, 전시회와 상담회의 연계운영 추진

- 10개 내외의 전문전시회를 지원하고, 대형유통업체 입점 상담회, 수출바이어 초청 상담회 등 업종품목성격별 상담회 실시

- 대형유통업체, 수출에이젼트, 국내체류 외국업체 등에 소속된 이어 풀(POOL)을 작성, 중소기업과 연계하는 상시 상담채널 구축

Ⅲ. 사업공고 내용

ㅇ 공고일자 : 2008. 12. 24(수)

ㅇ 공고 내용 : 지원대상, 지원내용, 모집규모 등 모집 개요

* 세부 공고내용 : 붙임 공고안 참조

ㅇ 참여업체(단체) 모집기간 : 2008.12.26일부터 1월 20일(26일간)

* 전문전시회 사업계획 작성에 따른 충분한 기간 고시 필요

- 홍보사업은 수시모집

ㅇ 공고매체 : 일간신문 광고란 이용

ㅇ 소요예산 : 40백만원 내외

Ⅳ. 향후 추진계획

세부 사행계획 수립 : 2008.12.30일 까지

지원대상 선정

ㅇ 홍보사업

- 매체 선정 : 2009. 1. 20일까지

- 홍보지원 대상 : 월별 1회 이상 위원회를 개최하여 지원대상 확정(‘09.1월 홍보대상은 ’09. 1. 25일까지 선정)

전문전시회 지원대상 선정 및 A/S콜센터 업체 추가선정: ‘09. 1. 25

ㅇ 고객 대응능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개발 : ‘09. 6. 30

지원사업 추진

ㅇ 홍보지원 : 지원대상 월별 수시확정 및 홍보지원

ㅇ 전시회 지원 : 주최단체의 전시 개최일자 2월전 선금지원(70%이내)

A/S콜서비스 지원 : 선정 후 계약(1월 말)과 동시 서비스 지원

< 붙임 1>

중소기업청 공고 제 2008 - 176 호

2009년도 중소기업 판로지원사업 참여업체(단체) 모집 공고(안)

중소기업진흥및제품구매촉진에관한법률 제 27조의 규정에 의거 2009년도 판로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 및 단체를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2008. 12. 24. 중소기업청장

1. 중소기업제품 홍보지원

사업목적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발굴하여 방송 및 신문 등의 매체에 홍보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판로개척 지원

지원대상

국내 중소기업 제조제품 (개성공단 입주기업 포함)

- IT 기업은 서비스, 소프트웨어 제품 가능

* 단, 국민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류, 건강보조 식품, 의약품 등은 제외)

지원내용

TV, 신문, 잡지 등을 통한 제품 홍보

- 매체종류에 따라 10~20% 자부담

심사기준

시장전망, 가격경쟁력, 품질, 독창성 및 아이디어, 홍보적합성, 자체 마케팅 노력 등

모집규모

ㅇ 800여개 제품 내외(업체별 참여제품 수 고려)

신청절차

ㅇ 서류심사 및 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

2. 중소기업 A/S콜센터 지원

사업목적

중소기업의 A/S서비스 처리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의 고객만족도신뢰도 향상

지원대상

국내에서 일반소비재 완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자체 A/S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

* 단, 건설자재, 부품 등 중간재 및 의류, 일회성소모성 생활소비재 등 제외

지원내용

ㅇ 공동A/S콜센터에서 A/S콜서비스 무료지원(2년)

* 전화료 등 일부 센터 운영경비는 자부담

- 제품사용안내, 고객민원 접수 등 고객의 A/S콜 지원 및 업체의 A/S처리(제품수리교환반품 등) 시스템 지원

해피콜을 통해 A/S만족도를 조사하여 참여업체에 제공

모집규모

ㅇ 50개 업체 내외(업체별 참여제품 수 고려)

선정절차

ㅇ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

3. 중소기업전문전시회 지원

사업목적

중소기업관련 조합단체 등이 국내에서 개최하는 전문전시회를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마케팅 기회제공을 통한 판로증대에 기여

지원대상

국내에서 중소기업 전문전시회를 개최하는 주최단체

- 수출전략 및 성장유망 품목, 신기술 또는 전통 있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관련 전문전시회

- 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전시회

신청자격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하여 설립된 조합 또는 중소기업관련 비영리 업종단체로서

- 전시산업발전법 제7조에 의한 전시사업자로 등록한 단체

지원내용 및 지원액 : 전시장 임차료, 부스설치료, 홍보비의 50%이내(전시회당 50백만원 이내)

지원전시회 결정통지 :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종합심사 선정

4. 공동사항

신청기간 : 08.12.29(월)~09.1.20(화),18:00까지(중소기업제품 홍보지원 사업은 수시모집)

세부내역 신청서류 : 중소기업유통센터() 홈페이지 공지난 참조

신청방법 : 중소기업유통센터 홈페이지(www.sbdc.co.kr)에서 관련서류 다운로드, 우편 또는 E-mail접수(E-mail 제출시 접수현황 필히 확인)

문의 및 접수처 : 중소기업유통센터 사업개발본부, (우 158-721)서울시 양천구 목동 동로 297번지. Fax 02-6678-9690, 홍보지원 : 02-6678-9312,, A/S콜센터 지원 : 02-6678-9323, .

전문전시회 지원 : 02-6678-9341, kidi777@sbdc.co.kr.

<참고 1 >

사업공고 매체별 활용계획

공고 매체

일자

단가

금액(원)

비고

일간지2

조간(조선)

12. 24

14,245,000

14,245,000

석간(문화)

6,015,000

6,015,000

경제지 6곳

매경

4,070,000

4,070,000

전자신문

3,663,000

3,663,000

서경, 헤럴드

3,459,500

6,919,000

아시아, 디타

3,052,500

6,105,000

합계